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7 - 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조절 관련 요소와 또래관계의 갈등과 긍정적인 해결을 다룬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과 또래관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D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의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7명과 통제집단 18명의 집단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매주 2회씩 총 12회기의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의 하위요인인 타인정서 조절 능력과 자기정서 조절능력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또래관계의 하위 요인인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 모두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은,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유용한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