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서정 (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7 - 108 (22page)
DOI
10.20437/KOAECE24-5-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활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만 3세 유아의 공감능력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K시에 소재한 A유치원과 C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38명을 선정하여 유아 19명씩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8주 동안 주 3회씩 생활그림책을 활용하여 극화놀이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독립표본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는 만 3세 유아의 공감능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활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는 만 3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생활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사회적 기초를 능력을 확장해 가는 경험이 되어 만 3세 유아의 공감능력과 자기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며, 유아교육현장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