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31 - 2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내에서의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이 정신건강과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어린이집 교사의 삶의 질 향상과 어린이집의 건전한 보육 문화 정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교사 2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검사도구는 유치원직무만족도 측정도구(ECJSS), 정신건강 질문지,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질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평균검정, ANOVA, scheffe 사후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장과의 관계와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에서 교사의 연령요인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원장과의 관계가 높을수록,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높을수록 영유아권리존중보육이 높아졌다.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정신건강의 전체 총점이 낮아지고 영유아권리존중보육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정신건강의 긴장감과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은 정신건강의 부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