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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미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29 - 157 (29page)
DOI
10.20437/KOAECE25-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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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실행 의미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순차적 QUAN-QUAL분석을 사용하여, 전북 G시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개별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들은 보육활동 이외의 업무와 어린이집의 직무여건 특성으로 학부모의 비난, 동시 다발적 문제 행동 지도, 개인적인 사유, 기관장과의 관계에서 부당한 요구 또는 인정받지 못할 때에 따라 하루일과 중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함에 있어 부정적 인식이 나타났다. 반면, 보육교사의 연차휴가가 잘 이루어지고 토요 보육이 운영되지 않는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들이 영유아권리 존중에 있어서 부정적 인식이 낮았다. 보육교사는 하루일과 속 규칙과 질서를 지키는 과정에서 영유아의 개별 욕구 수용과 존중 시 갈등상황을 경험하고 있었다. 향후, 보다 의미 있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위해 영유아권리의 개념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영유아권리 존중 교육과 실천이 요구되며, 보육교사 근무환경의 처우개선과 보육교사의 권리도 존중받을 수 있는 제반 환경이 마련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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