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61 - 68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올바른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도와주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공간구성을 위한 기초연구로 다양한 한옥의 사례를 통한 모범사례를 제시함과 동시에 시사점을 얻고자 전통 한옥의 사례와 더불어 현대에 이르러 다양한 형태로 재현된 한옥의 사례를 통해 한옥 고유의 특징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한옥의 건축사상이 유아교육기관의 공간구성에 주는 함의를 찾고자 문헌고찰 및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한옥에서 본 유아교육기관 공간구성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안채와 사랑채의 배치를 통해 안과 밖이 통하는 공간구성의 의미를 발견하고 둘째, 마당이라는 공간이 유기적인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고 셋째, 단순한 색 배합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넷째, 자연의 재료를 그대로 활용한 자연이 지어준 집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옥의 전통적 가치를 유아교육기관에 접목해볼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 둘째, 유아의 생활에 가장 적합한 공간으로서의 한옥의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다. 셋째, 단순하지만 변화무쌍함은 유아교육기관 공간구성 아이디어로 활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을 위한 한옥의 지속가능한 건축 실현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