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13 - 6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기반 유아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과학교육과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융합인재교육을 기반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서울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만 4세 유아 28명(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집단은 융합인재교육(STEAM) 기반 유아과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과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창의성 측정도구 TTCT(도형)를 실시하였고, 교사에게 교사용 유아 과학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과학 프로그램이 전체 창의성과 창의성 하위요인 정교성을 제외한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및 개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전체 창의성과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