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통큰어린이집)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89 - 316 (28page)
DOI
10.20437/KOAECE24-3-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기반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STEAM 기반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G시에 소재한 M어린이집의 만 5세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 연구대상으로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STEAM 기반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의사소통능력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STEAM 기반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STEAM 교육의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STEAM 기반 바깥놀이 프로그램 개발
Ⅲ.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2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