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낭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39 - 27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비유 표현에 사용되는 어휘의 상징 의미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비유 표현의 배경이 되는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비유 표현의 의미를 더욱 정확히 파악하여 의사소통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유는 한국의 언어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상을 무엇에 비유하느냐는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한국 문화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때 비유 표현에 사용된 어휘의 상징 의미와 비유 의미가 일치하는 경우 상징 의미를 가르치는 것이 비유 표현 이해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 상징사전』에 제시된 표제어 중 『표준국어대사전』에 비유 의미가 명시된 목록을 대상으로 상징 의미와 비유 의미를 정리하고, 의미의 일치정도를 ‘대부분 일치, 부분 일치, 불일치’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을 어느 단계에서 활용할 것인지 한국어 학습 단계별로 비유 교육 항목을 정리하였는데, 이를 통해 그동안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연습의 하나로 소홀이 다루어져 온 비유 표현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국 문화 교육 내용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한국어 교육에서의 상징과 비유
3. 한국 문화 상징 어휘의 상징 의미와 비유 의미
4. 상징을 활용한 비유 표현 교육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390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