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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이미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3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3 - 15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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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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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쓴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관계를 밝히어 응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현재의 쓰기 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응결 장치 중 대용과 접속을 중심으로 응결성을 분석하고 응집성을 총체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 학습자들이 쓴 텍스트에 나타난 전체 응결성과 응집성은 상관이 없었지만 대용에 의한 응결성과 응집성은 낮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용의 응결 장치를 자주 사용할수록 응집성의 형성을 저해하는 것이다. 또 접속의 하위 기능인 상술에 의한 응결성과 응집성은 정적 상관이 있는 유일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전술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기능을 하는 상술만이 응집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한국어 쓰기 교육은 문법의 정확한 사용, 문법적 장치의 연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의미적으로 응집성을 갖춘 ‘텍스트’를 생산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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