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봉희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76 - 79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스즈키의 배우 훈련 과정에 있어 핵심이 되는 접근 방법과 연기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호흡의 원리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지난 1990년 대 초반부터 배우로서 현장 활동과 연기지도자로서 배우들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연구자의 연구와 관찰에서 비롯되었다. 본 논문은 (학생) 배우들이 연기와 훈련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에 있어 그들이 생소하게 인식하고 있는 ‘몸 경험’에 대한 예시를 제시한다. 이러한 생소함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써 스즈키의 훈련에 대한 고찰에 앞서 일본의 전통연극이 ‘신극’의 창시자로 불리는 오사나이에 의해 그 의미가 퇴색되는 과정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짧게 살펴본 후 서구 사실주의 연극과 ‘전통’사이에서 발전된 연기/훈련에 관한 스즈키의 관점을 호흡의 원리와 그가 고안한 훈련, ‘발의 문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여기서 본 논문은 훈련 과정 속에서 경험되어지는 배우의 내적 긴장과 몸의 관계를 규명한다. 스즈키의 훈련 원리를 고찰하는 과정을 통해 배우의 감각/기민함은 특정 텍스트를 분석하여 자신의 정서적 감정을 드러내려는 시도를 통해 성취 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눈을 통해 자신의 몸을 진솔하게 들을 때 강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스즈키의 훈련에 있어서‘호흡’은 배우의 몸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상보적인 관계임을 함축적으로 드러내는 중요한 개념인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이해 과정은 지금 여기 무대에서‘현존’하기 위한 동시대 배우들에게 전문적인 정체성을 탐구하는데도 유용한 시금석이 되리라 믿는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631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