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봉희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3 - 102 (10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시대 연기교육에 있어‘배우훈련’에 관한 실질적인 의미와 역할에 대한 고찰은 지금 우리에게 배우란 어떠한 존재이며 연기란 무엇인지에 관한 근본적 성찰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배우는 지금, 여기, 즉 허구적 시공간 속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관객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기예술의 본질은 특정 텍스트가 지향하는 미학적 가치를 추구하여 동시대를 살아가는 관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데 있다. 특히 본고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동서양의 연출가 및 연기지도자들의 주요 콘셉트는 연기예술을 위한 특정한 이론만을 제시하거나 강조하는 실제적이지 못한 논의와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이들의 연구와 접근과정은 배우가 무대 위에서 어떻게 자신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성취할 수 있는 가에 대한 물음을 집요하고 끊임없이 제기하며 결국 훈련을 통해 준비된 상태를 실천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주체는‘배우 자신과의 솔직한 만남’에 있음을 역설적으로 강조한다. 어느 때보다 물질 숭배와 상호 경쟁이 팽배한 동시대 삶 속에서 이러한 성찰과정은 배우와 연기예술에 대해 재고할 수 있는 새로운 기틀을 마련해 줄 것이며 본질적이고 실천적인 훈련을 위한 가능성을 열어 줄 것이라 믿는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989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