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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정 (부경대학교) 오희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4 (Wn.120)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99 - 107 (9page)
DOI
10.15187/adr.2016.11.29.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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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및 서비스 영역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연구대상이 청 · 장년층으로, 뉴실버세대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밴드용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요소를 도출하고, 뉴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첫째, 선행연구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요소를 연구 · 고찰하여 스마트밴드용 사용자 경험 평가요소를 도출하였다.
둘째,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는 뉴실버세대를 대상으로 스마트밴드를 직접 사용하게 한 후, 평가요소를 바탕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12가지 평가요소(사용성, 발견성, 접근성, 유용성, 실용성, 가용성, 가치성, 심미성, 감성, 매력성, 신뢰성, 오프라인이슈)에서 의미가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평가요소들을 그루핑하고, 디자인 평가와 상관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평가요소를 제외한 뒤, 편리성, 가치성, 디자인성, 재미성, 신뢰성의 5가지로 도출하였다.
둘째,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를 실시한 결과, 편리성은 착용하기 쉬운 스트랩 디자인 개발과 쉽게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보완이 되어야 한다. 가치성은 다양한 서비스보다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야 한다. 디자인성은 TPO에 따라 다양하게 착용할 수 있는 디자인과 착용감을 고려한 소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재미성은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컨텐츠가 개발되어야 한다. 신뢰성은 측정기록과 정보의 정확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결론 본 연구는 스마트밴드의 사용자 경험 평가요소를 도출하고, 뉴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봄으로써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는 뉴실버세대용 스마트밴드 개발 시 편리하고 완성도 높은 제품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뉴실버세대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패션제품
3.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요소
4.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요소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 평가
5. 스마트밴드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
6.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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