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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민정 (모어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허진호 (모어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김희규 (모어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문영삼 (모어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617 - 1,62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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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이용객의 증가로 수도권 일부 정거장의 경우 일일 이용객 수가 20만명 이상이며, 특히 환승통로의 극심한 혼잡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OS등급별 밀도에 따른 속도 및 보행패턴 검증을 위해 보행특성 관찰이 가능한 모션인식 카메라를 이용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장소는 도시철도 대림역으로 역사 내 환승인원이 가장 밀집한 구간을 선정하여 평일 1일간 시간대별 밀도, 속도, 시간 및 행동패턴을 측정하였다. 도시철도 면적산정 시 평균속도는 1m/s이나 실험결과 LOS D등급은 0.8m/s, E등급은 0.58m/s로 분석되었다. 도출된 결과로부터 도시철도 이용객 LOS 수준을 효과적으로 예측 및 평가하고, 정거장의 개선 또는 신설 시 경제적, 효율적 면적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환승통로의 LOS 등급별 보행특성 실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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