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 - 25 (13page)
DOI
10.21184/jkeia.2017.01.11.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TV는 사용편의성, 풍부한 전용 콘텐츠 제공, 다양한 주변기기와의 연동 등으로 방송, 쇼핑, 교육, 의료, 미디어, 원격제어 등 다양한 산업을 아우르는 IoT 기본 플랫폼이자 스마트홈 허브(Hub)가 될 것이다. 스마트TV는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콘텐츠를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유통하는 가치사슬의 통합구조가 적용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TV용 콘텐츠를 매체에 상관없이 유통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제도적으로, 지상파 컨텐츠의 폐쇄적인 유통 정책과 통신사의 망중립성 원칙의 미 준수 그리고 TV 제조사 중심의 스마트TV 생태계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제작측면에서는 소규모 앱 개발사의 기술개발의 어려움과 스마트TV 앱은 유료화가 어렵다는 것이었고, 소비자 측면에서는 신규 스마트TV 구입 부담 등이 유통을 저해하는 요인 등으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은 스마트 TV에서도 앱의 구현과 이용이 활성화 되도록 정책적으로 스마트TV 콘텐츠 사업자와 앱 개발 촉진을 위한 기술 개발 지원 제도가 필요하고, 통신사업자의 망 중립성 준수와 앱스토어 운영사들이 네트워크 품질을 보장하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2147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