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33 - 1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아교육분야 실행연구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종합하여 국내 유아교육분야에 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행연구 경향성을 검토하고 향후 유아교육분야 실행연구의 연구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각 대학의 석․박사학위논문과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한 등재학술지 및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으로 총 136편의 유아교육분야 실행연구 논문들이다. 논문들은 어떠한 목적 에서, 어떠한 연구주제를, 어떠한 방법(연도별 분석, 참여 구성원 형태 분석, 연구유형분석, 자료수집 분 석)으로 수행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목적에 대한 분석을 살펴보면 수 업전문성 발달을 위해 이루어진 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연구주제에 대한 분석을 살펴보면 이론적 내 용을 다룬 기초연구주제보다 실천연구주제를 많이 다루고 있었으며, 그중에서도 교수실제의 개선을 위한 주제가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방법에 대한 분석을 살펴보면, 실행연구 관련논문은 2004년부터 시작되어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고 연구에 참여한 구성원 형태에서는 석․박사학위논문의 경우 교수자로서 교사가 수행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학술지논문의 경우 단독연구에 비해 공동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 었다. 그 중에서도 연구자로서 대학교수와 교수자로서 유아교사 간의 공동연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 으며 연구유형으로는 양적연구보다 질적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유아교육분야의 실행연구 수행을 위한 과제 및 발전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