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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준영 (성균관대학교) 정다영 (성균관대학교) 정현희 (성균관대학교) 배상민 (성균관대학교)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6 - 4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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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통신 기술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기존 박물관의 역할인 자연, 문화유산 수집, 보존, 연구, 전시 및 교육을 넘어 광범위한 기능을 하는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역할이 확대된 박물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관람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현재 많은 박물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디바이스와 콘텐츠를 만들어나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존의 형태인 단순정보 전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용률 또한 급격하게 낮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디자인을 사용해 관람객의 관람 행태에서 도출되는 Needs 와 Pain Points 를 도출 및 반영하여 현재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관람을 도와주는 스마트 도슨트의 사용률을 높을 수 있도록 관람객에 최적화된 스마트 도슨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선행연구
3. 박물관 관람에 대한 사용자 경험 조사 및 분석
4. 사용자 경험 분석 기반 스마트 도슨트 디자인
5. 실험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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