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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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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구본석 (자동차부품연구원) 오광철 (자동차부품연구원) 원장혁 (자동차부품연구원) 서호철 (세종공업) 장성욱 (세종공업) 안호상 (LE&T) 이종덕 (EMSCO)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5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19 - 12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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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 는 RE-EV에 적합한 엔진으로 최대한 가볍고 작은 사이즈로 RE-EV엔진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RE-EV 엔진은 엔진룸 공간 제약이 따르므로 엔진의 크기와 무게를 줄이기 위해 실린더 수를 줄이고, 기통당 배기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2기통의 엔진을 설계하였으며, 실린더 방향으로 크기를 줄이기 위해 OHV(Over Head Valve)로 설계하였다. 또한 흡기 맥동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흡기 구성에 따른 장치들의 전체 압력 변동과 공기량 변동에 대한 결과를 종합하여 엔진에 최적화된 흡기관을 구성하였다.
흡기관이 변경 된 엔진 시제품을 제작하여 엔진의 기본 성능 평가인 출력특성, 연비, 배출가스 분석을 진행하였다. 흡기관 변경에 따라서 연료량 및 점화시기 조정을 위한 엔진 제어기(ECU) 맵핑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RE-EV 2기통 가솔린 엔진 Damper 특성
3. 엔진 흡기관 변경에 따른 특성 평가
4. 개선 전/후 엔진 성능 비교
6. 결론
References
7.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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