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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주 (The Department of Christian Education)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89號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9 - 100 (42page)
DOI
10.21130/tw.2017.03.8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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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 사회의 양극화문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국정농단의 문제가 발생한 이래 더욱 양극화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인다. 한국적 상황에서 양극화현상은 역사적으로 뿌리가 깊다. 물론 양극화현상의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한국적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결정적 요인은 냉전시대 이후 계속되어 온 남북의 이데올로기적 정치적 갈등으로 인한 양극화현상에 근거를 둘 수 있다.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촉각을 세우고있는 정세 속에서 미국 정부와 박근해 정부가 성주지역에 사드배치를 시행함으로 더욱 남북갈등은 물론 보수와 진보의 양극화 갈등의 모습들은 한국 사회에서 성-계급-문화-인종-종교적 갈등과 분열을 가중시키는 총체적 양극화 현상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어떻게 양극화현상을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그리고 어떻게 이 양극화문제를 극복하거나 좁힐 수 있을 것인가를 사회문화적 분석을 통해 시도했다. 그리고 그 분석을 기초로 양극화현상의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성-계급-문화-인종-종교의 구조적 틀 속에서 계급적 이원화 문제를 다루었다. 그 이유는 계급적 이원화의 문제는 편견과 차별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편견과 차별의 문제는 이데올로기 형성과정과 함께 사회문화적으로 양극화 현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의 뒷부분에서 편견과 양극화 문제의 관련시켜 살펴봄으로 계급적 이원화와 고정관념의 특성을 지닌 양극화 문제를 좁히거나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데이빗 L. 쉴즈의 편견 극복을 위한 기독교교육론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양극화현상의 다양한 모습들
III. 편견과 양극화 과정
IV. 양극화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종교 교육적 접근 방법
V. 결론
참고도서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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