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김혜원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03 - 129 (27page)
DOI
10.21183/kjcm.2017.03.16.1.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만 5세 쓰기에 대한 그들의 신념과 실제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인천 지역의 유치원 교사 181명을 연구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 5세 쓰기교육의 주체자에 대한 교사 신념은 유아였으나 실제는 학부모와 교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쓰기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 신념은 주로 누리과정 범위였으나 실제에서는 초등학교 1-2학년군의 높은 내용 범위까지 확장되고 있었다. 쓰기교육방법으로는 교사의 신념과 실제에서 대체로 유아교육의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쓰기교육 제공 시 초등 입학을 고려해야 한다는 응답은 높은 편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바람직한 쓰기교육의 유초연계교육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개선과 함께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0915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