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12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쓰기 신념과 쓰기 수행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쓰기 신념 수준과 쓰기 수행 결과를 비교 검증하였다. 또한 쓰기접근 이론을 고찰하여 예상되는 내용 특질을 추출하고 학생 글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쓰기 신념 수준에 따른 글의 내용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신념의 경우 요인분석 결과 교류적 쓰기 신념 1개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쓰기 신념의 평균은 3.50, 쓰기 수행의 평균은 3.0으로 나타나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평균 이상을 보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쓰기 신념과 쓰기 수행 모두에서 유의하게 높은 수준을 보였다. 셋째, 쓰기 신념 상(25%), 중(50%), 하(25%) 집단 중 상 집단이 하 집단에 비해 쓰기 수행 결과 모든 쓰기 영역에서 유의하게 높은 수준을 보였다. 넷째, 쓰기 신념 수준에 따른 학생 글의 질적 분석 결과 쓰기 신념이 높은 필자는 정보를 거시적, 압축적으로 재구성하여 전달하며 논증과 비판, 해석 등을 풍부하게 사용하는 쓰기접근 경향을 보였다. 반면 쓰기 신념이 낮은 필자들은 정보의 재생 및 나열에 집중하며 개인적 관점이나 느낌 등을 단편적으로 전달하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