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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황환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지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4권 제6호 (통권 제475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06 - 11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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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형 다관절 차량용 제어 시스템 구축 시 장치 간 네트워크로 이더넷 기반의 Train Communication Network(TCN)를 적용할 경우 적합한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그 결과를 측정하여 검증한다. 케이블 수, 포트 수 등 구조적인 제한조건과 네트워크 응답시간, 최대 전송량 등 성능적인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제안한다. 스타 토폴로지, 데이지체인 토폴로지, 그리고 이들을 절충한 하이브리드 토폴로지를 각각 적용하여 비교하며 본 논문에서는 특히 하이브리드 토폴로지의 적절한 구성을 위해 그룹으로 묶이는 노드 수를 구한다. 적절하게 노드의 그룹이 구성된 하이브리드 토폴로지는 본 논문에서 최적 토폴로지로 제안하는 구조이다. 먼저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각의 토폴로지 구성 시의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예상치를 도출하며 이 후 실제 장치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다양한 네트워크 성능 측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토폴로지에서의 성능을 측정하고 비교를 통해 제안한 방안의 우수성을 기술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구성
Ⅲ.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성능 시뮬레이션
Ⅳ. 실험 및 측정
Ⅴ. 결론 및 추가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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