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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재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1호(통권 제38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7 (7page)
DOI
10.3795/KSME-A.2018.42.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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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엔진의 고온 부품은 초내열합금의 녹는점 이상의 고온과 고압조건에서 운용이 되나, 높은 신뢰성과 구조 건전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다른 시스템과 동일하게 제조 공차 및 운용 환경의 섭동에 노출이 되며 가혹한 환경에서 이러한 섭동은 고온 부품의 구조 건전성을 취약하게 하는 주 요인이다. 이러한 섭동에 대응하는 방법으로는 안전율을 고려한 최악 조건 설계와 섭동에 대한 통계적 정의를 기초한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 혹은 강건설계가 있으며, 최악 조건 설계는 적용이 간단하고 효율적이어서 실제 제품 설계 등에 많이 적용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터빈입구온도의 섭동을 통계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기초로 최악 조건에 대해 고찰하고 기존 문헌에 제시된 최악 조건과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복합열전달 해석과 구조 해석을 거쳐 저주기 피로 수명을 평가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모델
3. 설계 조건 탐구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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