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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정원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71 - 277 (7page)
DOI
10.14479/jkoos.2017.22.4.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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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선글라스 고객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안경원에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2016년 6월 20일부터 9월30일의 기간에 서울시, 경기도, 부산시, 경상남도에 거주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구글 설문프로그램과 SNS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v.23.0 을 이용하였다. 결과: 미혼자 보다는 기혼자가 ‘기능성 추구요인’과 ‘편리함 추구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편리함 추구요인’ 과 ‘기능성 추구요인’ 중요도의 평균값이 높은 것 나타났다. Scheffe의 사후분석 결과 31세 이상이 30세 이하보다 ‘기능성 추구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기능성 추구요인’, ‘이미지 추구요인’, ‘편리함 추구요인’의 중요도 평균값이 더 높았다. Scheffe의 사후분석에서는 대졸이 고졸보다 ‘기능성 추구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득이 높을수록 ‘기능성 추구요인’, ‘이미지 추구요인’, ‘편리함 추구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균값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Scheffe의 사후분석에서는 301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선글라스 소비자가 100만원 이하의 수입을 올리는 선글라스 소비자에 비하여 ‘기능성 추구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확인되었고, 101만원~300만원의 수입을 올리는 선글라스 소비자가 50만원 이하의 수입을 올리는 선글라스 소비자에 비하여 ‘이미지 추구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선글라스 소비능력을 크게 가지고 있는 소비자인 기혼자, 31세 이상, 대졸자, 고소득자에서 공통적으로 “기능성 추구요인”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선글라스 마케팅은 “기능성 추구요인”을 가장 강조해서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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