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정원 (신한대학교) 최경서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89 - 297 (9page)
DOI
10.14479/jkoos.2016.21.4.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선글라스 구매행태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안경원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선글라스 선택속성과 선글라스 구입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방법: 2016.6.20~2016.9.30.의 시기에 서울경기지역 또는 부산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설문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후 SNS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v.23.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요인분석 결과 선글라스 선택속성들을 ‘기능성 추구요인’, ‘디자인 추구요인’, ‘이미지 추구요인’, ‘편리함 추구요인’의 4가지의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력교정 겸용렌즈를 구매하는 선글라스 소비자가 정시용 선글라스렌즈를 구매하는 소비자보다 ‘기능성 추구요인’, ‘편리함 추구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주기가 짧을수록 ‘이미지 추구요인’의 중요도 평균값이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개월-3년 이내의 구매주기가 3년 이상의 구매주기로 선글라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보다 ‘이미지 추구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선글라스 구입비용이 높을수록 ‘기능성 추구요인’, ‘이미지 추구요인’, ‘편리함 추구요인’의 중요도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기능성 추구요인’, ‘편리함 추구요인’의 중요도 평균값이 가장 높은 선글라스 구매 장소는 안경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추구요인’의 중요도 평균값이 가장 높은 선글라스 구매 장소는 면세점이 것으로 나타났다. 안경원에서 선글라스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선글라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보다 ‘편리함 추구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디자인 추구요인’이 선글라스 구매‘만족도’에 정(+)의 영향관계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시력교정겸용 선글라스 소비자에게는 ‘기능성 추구요인’과 ‘편리함 추구요인’을 강조해야 한다. 구매주기가 짧을수록 ‘이미지 추구요인’을 중요시 하며, 구매주기 3년을 기준으로 구분해야 한다. 구입비용이 높을수록 ‘기능성 추구요인’, ‘이미지 추구요인’, ‘편리함 추구요인’을 강조해야 한다. 안경원에서 선글라스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편리함 추구요인’을 가장 중요시 하므로 선글라스의 편의성을 극대화해야한다. 선글라스 고객의 만족도는 ‘디자인 추구요인’이 중요하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15-00197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