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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경찬 (홍익대학교) 변상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1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33 - 444 (12page)
DOI
10.17548/ksaf.2017.12.30.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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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대학 제품디자인 전공학과의 컴퓨터그래픽 교육현황과 특성을 조사하고, 직무특성을 분석해 컴퓨터그래픽 교과과정의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조사 및 분석된 사항으로는 2년제 과정은 1학년 1·2학기에 2D관련 내용을 시작하고, 3D관련은 1학년 1학기와 2학년 1학기에 집중한다.
3년제는 1학년 2학기에 2D와 3D교과에 입문해서 2학년까지 단계별로 교육이 진행된다. 신입 제품디자이너의 직무형태는 디자인프로세스상의 아이디어발상과 표현 그리고 디자인 전개과정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통적으로는 도면작성, 2D렌더링, 3D 모델링, 제품렌더링, 편집디자인, 이미지편집 등의 작업에 참여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 개선방향으로는 첫째 전공수업을 지원하는 컴퓨터그래픽 연계교과목을 편성해야 한다. 둘째, 1학기의 단일교과가 아닌 2학기 이상이 통합된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셋째, 기존 1교과 1개의 프로그램 교육이 아니라 실무과정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복합해 교육하는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산업 현장과 업무능력 중심의 직업교육 강화를 위하여 직무능력을 고려한 프로젝트 중심의 융합적인 학습과정으로 개선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품디자인전공학과의 컴퓨터그래픽교육현황
Ⅲ. 컴퓨터그래픽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분석
Ⅳ. 컴퓨터그래픽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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