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Ye Jin Lee (KOREATECH) Kwang Tae Jung (KOREATECH)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430 - 434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Objective: 본 연구는 광고디자인 분야에서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연구를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향후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Background: 아이트래킹은 광고디자인에서 광고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오랫동안 활용되어왔는데, 광고에서 특정 디자인 요소를 소비자가 인지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Method: 광고디자인에서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연구사례를 분석하여, 광고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아이트래킹의 활용 방법과 지표를 분석하였다. Results: 아이트래킹 측정지표로 분류해 본 광고디자인 아이트래킹 활용사례에서는 응시시간이 가장 많은 빈도로 활용되었고, 다양한 광고유형에서 사용됨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 활용된 측정지표는 응시횟수로 상대적 비교를 할 경우 응시시간과 함께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영상광고를 분석 시 많이 활용되었다. Conclusion: 본 연구에서는 아이트래킹을 활용하여 광고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관한 많은 연구에 대한 서베이를 통하여 어떠한 방법과 지표를 활용하였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연구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Application: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아이트래킹을 활용하여 광고디자인의 효과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광고에서의 아이트래킹 활용 연구사례
3. 광고에서 활용된 아이트래킹 측정 지표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0-001742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