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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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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협 (부산대학교) 곽효서 (부산대학교) 성한샘 (부산대학교) 이창렬 (포스텍) 김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3호(통권 제390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47 - 254 (8page)
DOI
10.3795/KSME-A.2018.42.3.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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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 터빈에 사용되는 플렉시블 패킹링은 패킹링, 플렉시블 실 및 플레이트 스프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프링 하중으로 인하여 로터와 플렉시블 실 사이의 간극이 좁아지기 때문에 증기 누설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또한, 스프링의 완충 작용을 통해 플렉시블 실과 로터의 접촉으로 인한 마모를 감소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유동 및 구조해석을 통하여 증기 터빈의 각 압력단 조건에 따른 플레이트 스프링의 최소설계하중을 구하였다. 스프링 양 끝단의 곡률 반경 및 각도에 따른 구조해석을 통하여 최소설계하중 이상의 스프링 하중을 가지면서 구조 안전성을 만족하는 최적 플레이트 스프링의 형상을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플레이트 스프링에 대하여 유한요소해석 및 이론식으로부터 계산한 각각의 스프링 상수를 비교하여 해석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플레이트 스프링 설계
3. 유한요소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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