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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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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기 (Pusan National University) 오세종 (Pusan National University) 최성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융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박동훈 (Pu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6卷 第3號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97 - 209 (13page)
DOI
10.5139/JKSAS.2018.46.3.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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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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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진 비행하는 쿼드 틸트 로터(Quad Tilt Rotor, QTR)에 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여, 각 구성 요소에 의한 간섭효과와 위상차 및 로터 회전 방향 등 로터 운용조건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효율적인 로터 유동장 계산을 위해 오픈소스 CFD 코드인 OpenFOAM에 Actuator Surface Method(ASM) 기법을 결합한 해석자를 사용하였다. 전 · 후방 날개의 양력은 날개 끝단에 부착된 로터의 회전 방향에 따라 증감하며 특히 후방 날개에서는 전 · 후방 로터에 의한 간섭효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전 · 후방 로터의 위상차에 의한 날개의 공력 성능 변화는 상대적으로 미미함을 확인하였다. 로터에서는 날개로 인한 폐쇄효과 발생에 따라 국소적으로 높은 추력이 발생한다. 특히, 후방 로터에서는 전방 나셀에서 발생한 후류의 간섭효과로 인해 전방 로터 대비 높은 국소적 추력이 발생한다. 또한 로터 간의 위상차에 따라 추력 요동의 진폭이 감소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운용 조건에 따른 전 · 후방 로터의 성능과 전체 비행체의 공력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해석방법
Ⅲ. 해석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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