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의 과정에서 표출된 예비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한 4년제 유아교원 양성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40명이 8주간에 걸쳐 진행된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에 참여하면서 작성한 반성적 저널과 프로젝트 결과물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예비유아교사들은 본 연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에 참여하면서 초기에는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하여 막연한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이 진행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보는 기회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으로는 환경적 영역, 사회적 영역, 경제적 영역과 관련된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은 본 연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과정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루고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으로서, 그리고 미래의 유아교사로서 스스로가 지속가능한 방식의 삶을 살아야 할필요성을 깨닫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