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5 - 54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의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유아과학수업의 계획-실행에대해 성찰 탐구하는 데 있다. 3차에 걸쳐 작성된 예비교사 25명의 저널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과학교육의 주제를 탐구하는 단계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과학적 지식의 부족을 느끼며, 과학교과에 대한 낮은 자신감과 흥미를 가졌고 유아들의 발달및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적합한 수업안을 짜는 데도 어려움을 느꼈다. 둘째,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수업시연을 실행하는 단계에서 예비교사들은 수업과정의 의미를 알아가게 되었고 반복적인 자기수정을 거쳐서 과학수업을 만들어나갔다. 자신의 수업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가는 경험을 하였다. 셋째, 유아를 대상으로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단계에서 예비교사들은 수업의 목표를 잃지 않아야 하며, 학습자인 유아를 고려할 줄 아는 교사로서의 역량이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유아과학교육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어려움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아과학교육에 유능한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 방안 모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