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5 - 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성남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6주에 걸쳐 동화를 통한 배려교육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일반 동화읽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수합된 자료는 SPSS 21.0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정서조절과 친사회적 행동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배려교육의 관련덕목이 포함된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은 비교집단에 비해 돕기, 협동, 배려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동화는 유아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자료로서 동화를 통한 간접경험으로 자신의 현재와 연결하여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지게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