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9 - 1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정서능력과 배려행동이 유아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사회정서능력이 배려행동을 매개하여 교육기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사회정서능력과 교육기관적응의 관계에서 배려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P시에 위치한 5곳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4, 5세 유아 223명을 대상으로, 해당 학급의 교사를 통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배려행동, 교육기관적응을 측정하였다. SPSS 23.0 프로그램과 SPSS PROCESS Macro 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유아의 사회정서능력과 배려행동, 유아교육기관적응의 모든 하위요인들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정서능력의 교사 상호작용 요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과 배려행동의 다양성존중 요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들은 유아교육기관적응을 유의하게 예측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 배려행동의 간접효과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사회정서능력과 교육기관적응의 관계에서 자기배려, 타인배려, 자연배려 요인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으며, 다양성존중 요인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