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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승 (단국대학교) 여찬구 윤승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0권 제2호(통권 제55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3 - 54 (22page)
DOI
10.21581/jts.2018.05.3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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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의 고급화와 4차 산업 혁명의 본격화에 따라 소비의 개념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행위를 넘어 독특한 체험과 개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는 제품을 욕구 충족의 수단이 아닌 체험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자아실현적 상징성에 더 많은 가치를 두고 이를 통해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체험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것을 가치 있는 경영전략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많은 기업들은 체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일반적인 체험을 넘어서 가상체험 기술(VR/AR/MR)을 통한 고객 서비스 및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체험 마케팅과 가상체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산업의 사례를 검토하고 우리나라 해양레저산업의 발전을 위해 체험 마케팅과 가상체험 기술을 어떻게 접목 시킬수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사례분석
Ⅳ. 연구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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