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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형덕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이주호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송종걸 (Kangwon National University) 문지호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0호(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993 - 1,002 (10page)
DOI
10.7782/JKSR.2018.21.10.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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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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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는 현재까지 많은 무도상 판형교가 공용중에 있다. 이러한 무도상 판형교의 대부분은 레일 이음매에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충격하중으로 인하여 빠르게 노후화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는 무도상 판형교에 장대레일을 설치하여 이음매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무도상 판형교의 궤도시스템은 매우 낮은 횡저항력을 가지고 있어 궤도 좌굴 발생 위험이 있다. 최근에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여 무도상 판형교 상의 궤도횡저항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량침목 체결장치가 개발 중에 있다. 이를 위하여는 개발 체결장치의 좌굴방지를 위한 최소 횡저항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좌굴방지를 위한 교량침목 체결장치의 최소 횡저항력을 산정하였다. 먼저 무도상 판형교의 궤도 좌굴을 모사할 수 있는 해석 모델을 개발하고 변수해석을 통하여 교량침목 체결장치의 횡저항력 한계를 결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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