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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식 (Seohyuneng Engineering) 정지승 (Dongyang University) 박성현 (Seohyuneng Engineering) 이주호 (Seohyuneng Engineering) 최규문 (Seohyuneng Engineering)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호(통권 제15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2 - 21 (10page)
DOI
10.7782/JKSR.2022.2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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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상 교량은 침목과 거더가 직접 연결되는 방식으로 레일에 작용하는 축력과 횡력을 교량의 거더 강성에만 의존하는 불리한 형태의 궤도구조이다. 이러한 궤도구조에서 레일을 장대화하게 되는 경우,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의하여 거더에 가해지는 부가 축응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구조적 검토와 적절한 시공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 장대화를 수행한 무도상 판형교를 대상으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실제 계측결과인 레일 변위량과 거더 받침에서 발생하는 반력과 비교 · 검토를 수행하였다. 검토한 결과, 해석값과 비교해 계측된 종방향 변위량 차이는 1mm 이하로 작게 나타났고 받침에서의 반력량은 다소 크게 발생하였다. 그러므로 시공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시공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부설 교량 및 유한요소해석
3. 궤도-교량 상호작용
4. 현장 계측결과와의 비교검토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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