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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병원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5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65 - 183 (19page)
DOI
10.33252/sih.2018.12.59.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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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ICT)의 급속도로 빠른 변화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테크놀로지는 영화영상 제작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변화는 스토리텔링의 방식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이 영화영상 제작 현장에 구현되면, 촬영 장소의 주변 환경에 적절한 카메라, 조명, 사운드의 세팅값이 상호간의 통신으로 자동 측정 조정이 되게 된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영화 흥행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자 했던 노력의 출발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저작 도구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AI기술이 시나리오 제작에 활용된 대표적 사례도 있다. VR의 360°이미지 재현은 외화면 영역을 화면 영역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스토리텔링은 내러티브,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통한 정서적 공감대와 감정이입보다 사실적 간접 체험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게 된다. 더 나아가 관객의 극적 개입의 기회는 확장된다.
스토리텔링이란 각각의 미디어와 매체가 인간과의 소통을 위한 도구이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기술보다는 좀 더 본질적인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현대인의 고립감과 소외감을 가중할 수도 있는 새로운 기술시대에 스토리텔링은 인간 사이의 소통의 능력을 담보해야만 하는 최후의 보루이기도 하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사물인터넷(IoT)과 스토리텔링
3.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스토리텔링
4. VR과 스토리텔링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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