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성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74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55 - 283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이 자유와 자율성이라는 본래적 가치를 가지고 대학 교육을 할 수 있는가, 없는가는 그 사회의 지적인 수준과 미래를 향한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대학의 재구조화가 교육의 질 제고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마나 한 일이다. 대학 교육에서 국가권력 사학권력 시장권력의 삼각동맹이 더욱 강고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의 주체인 대학은 진정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 고등교육법 제28조에 따르면 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하며, 국가와 인류 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따라서 우리는 파국으로 치닫는 대학의 교육 생태계 앞에서 대학의 존재이유는 무엇인지, 대학의 핵심 역할인 교육의 문제는 어떠한지, 그리고 대학 교육을 담당할 도구 내지는 방법으로서의 인문학은 온전한지를 계속해서 묻고 따져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대학은 기업이 아니다
3. 교육은 상품이 아니다
4. 인문학은 유행 상품이 아니다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외국어초록(Foreign language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1-000555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