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주 (서울명신초등학교) 이두곤 (한국교원대학교) 김기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2號(通卷 第81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실험의 환경교육적 고찰을 토대로 환경교육과 관련된 실험의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환경 실험 활동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구성 요소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환경학의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분류 틀을 만들고 수집된 환경 실험 활동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 환경과 인간에 대한 이해, 구체적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이해, 환경 자체에 대한 이해 빈도순으로 실험 활동의 주제가 구분되었다. 둘째, 환경실험 활동의 소재, 도구와 재료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셋째, 활동과정이 패키지화되어 단순히 따라 하기식의 활동으로 그칠 여지가 있었다. 환경 실험이 환경교육적으로 의의를 갖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실험과는 달리 실험 주제와 내용, 재료와 도구 등이 학습자와 더 긴밀해야 하며, 실험과정에서 다양한 탐구 기능을 적용, 실행해볼 수 있는 개방적인 교육 환경이 요구된다. 또한, 학습과 실천을 분리하려는 한계에서 벗어나 실험 활동 자체를 환경적 관점에서 성찰함으로써 그 자체가 환경 실천의 장이 되어야 한다. 주변에서 환경과 관련된 실험 주제를 찾고 실험 설계와 결과 표현 방식, 결론에 대한 의사소통 등 전반적인 실험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환경역량을 증진하고 환경을 위해 기능하는 시민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환경교육의 방법으로 실험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0860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