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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영 (국민대학교) 김규성 (국민대학교) 최종근 (국민대학교) 조민기 (국민대학교) 유준상 (국민대학교) 이태용 (국민대학교) 조용석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8호(통권 제407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21 - 530 (10page)
DOI
10.3795/KSME-B.2019.43.8.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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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자동차의 대안인 EV 및 FCEV에 대한 상용화 시점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내연기관자동차가 직면한 환경규제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고효율 내연기관기술 및 저탄소 대체연료차량기술 등에 대한 투자 및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저탄소 대체연료기반의 친환경자동차기술로 석유자원을 대체하고, 미세먼지 배출이 거의 없으며, CO₂ 배출특성이 우수한 CNG-디젤 혼소 기술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6.7L 디젤 엔진에서 CNG 혼합 비율에 따른 연소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을 파악하였다. 엔진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1-D 연소 해석 모델 구축을 하였고, 그 후 해석을 통해 디젤 분사 시기 변경에 따른 연소 특성 및 배기 특성을 예측하였다. CNG 연료는 착화성이 낮기 때문에, 실린더 내 유동이 약하며 디젤 연료가 적게 분사되는 저부하 조건에서는 안정적인 연소가 불가능한 결과를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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