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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9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1 - 51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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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실러의 미적 교육론에 기초해 ‘국내 대학의 교양예술 교육과정 운영이 교양교육 및 교양예술교육의 본래 목적성에 충실한가’라는 질문에 비판적 답변을 제시하는 데 있다.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의 역량설계,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전반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논자의 대답은 회의적이다. 교양교육 역량설계에서 심미적 예술역량을 설계한 대학을 찾기가 어렵다. 이것은 교양교육의 기본목적에 부합되는 역량설계라고 보기 어렵다. 교양예술 교육과정 편성의 측면에서 대부분의 대학이 낮은 차원의 이론-체험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이론-체험 불균형 및 부실 운영실태도 발견된다. 전통적 의미의 리버럴아츠칼리지를 표방하는 대학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교양예술 교육과정에서 융합예술 교과목, 실용주의적 특수목적형 교과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체험집중형 교육과정 운영과 순수이론 집중형 교육과정의 운영이 혼재하는 양상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교양교육의 이념과 목적이라는 측면에서나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심미적 인간육성을 예술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간주한 실러의 예술교육론적 관점에서 볼 때 교양예술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재사유를 제기하게 만든다. 논자가 볼 때 교양예술 교과목의 개발과 운영시 실러가 제시한 교양예술교육의 5가지 지향점은 교양예술교육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의미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그의 사유는 높은 수준의 이론-체험 균형형 교육과정의 운영, 통합형 교양예술 교육과정의 설계, 한국형 융합예술 교과목의 교수방법론 혁신, ‘예술을 향한 충동’ 촉진을 위한 평가방식의 혁신과 시수의 조정 등 학사운영 전반에 걸친 개선을 요구한다. 이 점에서 국내 대학의 교양예술교육의 실태분석과 발전의 모색을 위해 실러의 미적 교육론의 성과와 한계에 대한 재사유와 비판적 현재화가 필요하며 그를 넘어선 새로운 교양예술 교육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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