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9 - 1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텍스트의 의미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Barthes의 기호학과 Panofsky 의 도상 해석학을 이론적 기저로 삼아 그림책의 의미작용 모형을 가설적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설정된 모형에 따라 세 권의 그림책을 사례로 분석해 보았다. 세 권의 그림책은 일치, 보충, 대위 등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에 따라 선정되었다. 분석방법은 설정된 모형에 따라 사례를 찾아 설명하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세 권의 그림책들은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이 다르지만, 글과 그림이 각각 하나의 기호체로서, 또 둘이 하나의 융합기호체로서 기능을 하며, 그림책 텍스트가 중층의 의미구조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그림책의 의미작용은1차, 2차, 3차의 의미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림책 읽기 지도도 내용파악, 의미해석, 의미 확장의 방향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