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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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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65 - 67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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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수업 수강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플립러닝을 비교집단은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플립러닝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비교해 동기부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기부여에서는 하위요인인 주의 집중, 중요성의 인식, 자신감 생성의 측면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문제해결수월성, 수업방법에 대한 반응, 교과내용 이해도, 수업에의 흥미, 교사와의 관계 요인에서도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플립러닝에 대한 연구 대상의 확대를 통해 학습에 소외된 학생들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플립러닝 교과과정의 프로그램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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