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9 - 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로봇과 학생학습의 관련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로봇에 대한 이미지 및 ‘로봇에 관한 학습’(learning about robots), ‘로봇에 의한 학습’(learning from robots), ‘로봇과 함께 하는 학습’(learning with robots)의 세 시나리오에 대한 학습자의 관점을 파악한다. 이러한 탐색을 위하여 초ㆍ중ㆍ고등학생 85명을 인터뷰하였으며 인터뷰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자료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로봇은 주로 ‘마법사’나 ‘도우미’의 이미지로 인식되었으며, 남성으로 인지되는 경우가 많았다. (2) 학생들의 연령이 낮을수록 로봇에 대한 학습에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3) 일반적으로 가르치는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과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로봇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는 확연히 구분되었다. (4) 이러한 구분에서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소는 로봇의 ‘감정’ 유무였다. (5) 로봇을 이용한 학습에 대해서는 개인교사형 튜터나 학습용 프로그램의 역할을 기대하는 경향을 보였다. 논문의 말미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을 보조하기 위한 로봇의 개발 및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