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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1 - 2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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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일본어에 사용된 소재를 분석하여 소재 사용의 실태 및 문제점 등에관해 논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일본어에서 언어의 4기능에 사용된 소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교육’ ‘여가선용’ ‘식생활’ ‘목표언어의 문화’ 등 5개 항목이 전체의 약 80%를 차지하여, 특정 소재가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둘째, 언어의 4기능별 사용률은 5종 교과서 모두 말하기에 소재가 적극적으로 도입되었고, 상대적으로 ‘쓰기’가 가장 소극적이었다. 셋째, 대분류별 소재 분석을 통해, 언어기능영역과 문화란 제시 내용이 연계되어 있지 않고, 기본어휘표에 제시된 어휘가 한정적이며, 보다 적극적인 도입이 요구되는 소재가 많다는 등의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본고에서는 소재 분석 결과에서 나온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용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를 고루 갖춘 소재를 개발하여 교육과정에 제시하는 한편, 소재를 고려한 의사소통 기본표현의 재구성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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