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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 - 1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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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집필된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서 5종에 제시된 쓰기 학습 활동을 지도 접근법, 지도 전략, 쓰기 소재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쓰기 지도 접근법은 기능중심 쓰기와 의사소통중심 쓰기의 두 유형으로, 지도 전략은 지도 절차, 언어 기능 통합, 피드백, 참여자 구성의 네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쓰기 소재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19개의 소재를 중심으로 사용 빈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6학년 교과서에는 언어의 정확성에 초점을 둔 기능 중심 쓰기가 자기 표현적인 의사소통 중심 쓰기보다 훨씬 더 빈번히 제시되었다. 쓰기 지도 절차 측면에서는 쓰기 전이나 후속 활동 없이 쓰기만 하고 교사가 정답을 확인해 주는 활동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나머지는 쓰기 전이나 후속 활동이 포함되었다. 언어 기능 통합에 있어서는 다른 언어 기능과의 통합 없이 쓰기만 하는 활동과 말하기와 통합된 쓰기가 비슷한 수준을 보였고 듣기와의 통합이 가장 낮은 비중을 보였다. 피드백에 있어서는 교사가 쓰기 정답을 확인해주는 경우가 가장 빈번했고 다음은 스스로 확인하거나 동료가 피드백을 해주는 순으로 나타났다. 참여자 구성에서는 개별적인 쓰기가 가장 많았다. 지도 전략 측면에서의 이러한 결과는 기능 중심 쓰기가 큰 비중을 차지한 결과와 연관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쓰기 소재에 있어서는 학교생활, 여가선용, 사회생활, 개인생활 등의 소재가 자주 등장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영어 교과서 할용 및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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