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1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로 통합교육이 확대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형태도 변화되고 있다. 다양성에 대한 인정, 그리고 편견 및 차별 금지 등 인종과 종교 등에 대한 인식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특수교육에서 이중문화ㆍ이중언어접근법(2Bi)이 제기되면서 농문화(Deaf)라는 집단 정체성이 강한 농인에 대한 관심이 달라지고 있다. 농인은 청각적 특성으로 인하여 건청인과는 또 다른 언어와 문화가 존재한다. 특수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통합교육의 이념, 그리고 사회복지의 기본과제인 배제와 포함을 고려한다면 분리가 아닌 진정한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는 농인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될 때, 진정한 소통 및 관계 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성인들의 농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농인들의 완전한 사회 참여와 통합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