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정 (숭실대학교) 최은수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8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농인 리더의 삶과 평생학습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농인 리더의 생애사를 살펴보고 이들의 삶 속에서 어떻게 평생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탐색하며 평생학습 과정이 농인 리더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를 탐구한 연구이다. 4명의 농인 리더를 선정하여 이들의 평생학습적 삶의 과정을 Schütze(1984)가 제안한 생애사적 발달과정 분석방법을 기초로 해석하였다. 해석 결과 농인 리더들은 유년시절 청인가족이나 통합학교, 농학교의 환경 안에서 제도적 진행모델자로서의 생애사 주체성을 나타내었고 성인 초기에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만연한 청인중섬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원하는 취업이나 대입에 불이익을 당하며 평생학습을 하는데 장애를 경험했다. 하지만 이러한 불평등한 경험은 농인에게 필요한 권리를 의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의사소통의 어려움에서 농인들의 언어인 수어의 권리를 인식했다. 더불어 계속적인 자기 평가로 자신의 한계점을 강점으로 전환, 이중문화 농정체성을 발달시키며 끊임없는 학습활동으로 본인의 역량을 강화시키며 세상에 맞섰다. 농인 리더들은 평생학습을 통해 청인중심사회에 흡수하는 것이 아닌 함께 어울리는 공존하는 사회에 다가갈 수 있는 전환과정을 이끌었다.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소수자들에게 소수자의 삶의 과정을 조명하여 이들의 자기개발의 가능성과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이해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