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1 - 34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접적 피드백과 간접적 피드백으로 피드백의 유형을 재정의하고, 교사가 직접적 피드백을 제공하였을 때와 간접적 피드백, 무피드백을 제공하였을 때 초급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과 문법 오류 감소에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초급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로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에 직접적 피드백이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는데, 이는 초급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쓰기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피드백은 직접적 피드백이라는 결과를 보여준다. 반면 피드백의 유형이 문법 오류 감소에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본 결과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쓰기의 주제와 학습자에 따라 문법 오류의 감소와 증가가 불규칙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실험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수와 한국어 학습 기간, 쓰기 주제의난이도, 피드백 제공 기간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단기간의피드백 효과를 검증하는데 마쳤다는 한계가 있기에, 장기간 피드백을 제공했을 때의 결과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피드백의 효과가 지속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지연 사후 시험 검정도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교사의 피드백이 초급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필요함을 보여줬다는 점과 쓰기 피드백의 유형을 직접적, 간접적 피드백으로 재정의 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