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7 - 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확장형 계획된 행동이론 모델을 적용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운동정체성과 운동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운동 의도의 효과가 행동통제 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를 검증하는데 두었다. 이를 위해 19에서 24세까지의 교육대학생 448명(남자 161명, 여자 287명)이 운동에 대한 의도, 운동 정체성, 자기조절전략으로서 행동통제, 그리고 여가시간의 운동행동을 측정하는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처리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의 운동의도는 운동 정체성과 운동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운동의도의 매개효과는 행동조절 수준에 의해 달랐다. 결론적으로 예비교사들의 운동정체성은 운동행동을 촉진시키는 운동의도와 정적으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행동통제 수준이 높은 예비교사가 운동 정체성을 통해서 자신의 운동에 대한 의도를 운동행동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