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종길 (한국디자인창의연구소) 안영혜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63 - 1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디자인 씽킹 모델을 활용한 수업을 직접 실시하고 유아교사들의 수업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디스쿨의 디자인 씽킹 수업경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직 유아교사 3명을 대상으로 디자인 씽킹 모델을 활용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디스쿨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기초로 누리과정에맞게 재수정한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유아교사들의 디자인 씽킹 활동 수업 경험에 대한 인식은 ‘디자인 씽킹 활동의 시작’, ‘디자인 씽킹활동의 적용’, ‘디자인 씽킹 활동의 교육적 가치’, ‘삶을 변화를 주는 디자인 씽킹 활동’으로 인식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창의력 수업의 교육적 방향을 모색하고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돕는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론적 연구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